오피스텔 입주 절차 진행 안내! (개인 기록용)

 

오피스텔 입주 진행 절차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이 내용은 개인적으로 작성하는 내용으로 큰 틀은 아마도 비슷하지 않을까 합니다. 

 

 

오피스텔
오피스텔

 

 

 

 

 

1. 오피스텔 입주 절차 진행 안내

 

오피스텔 입주 지정일이 다가오기전에 잔금 납부에 대한 일을 진행합니다. 

 

잔금을 모두 현금으로 낼 수 있으면 좋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는 대출을 진행합니다. 

대출은 오피스텔 소개로 내온 은행이나 개인적은 은행을 살펴보고 진행을 합니다. 

대출 금리에 대한 선택에서는 현재 세계 금융 시장의 흐름을 어느 정도 캐치하시고 금리가 오를지 떨어질지 아님 횡보할지를 판단합니다. 

 

금리가 오를것이라고 판단이 될 때는 고정금리를 선택합니다. 
금리가 내릴것이라고 판단이 될 때는 변동금리를 선택합니다. 
금리가 횡보할 것이라 판단이 될때는 현재 금리의 위치를 보고 판단을 합니다. 

 

다음으로는 등기를 위한 법무사를 진행합니다. 

법무사는 오피스텔에 연계된 법무사를 이용하거나 대출 시 연계된 법무사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셀프로 등기 진행을 하셔도 됩니다. 

 

법무사로 등기를 진행하면 법무사에게 초본과 계약서 원본을 줍니다. 

법무사 비용은 25만 + 부과세

등기는 대량 30만 원 전후 비용이 나옴.

 

 

이제 입주일입니다.

 

오피스텔 입주 사물실에서 입주 절차를 진행합니다. 

신분증, 등본, (번외 통장사본) 지참

입주 서류 작성.

잔금 납부.

 

대출이 진행되고 잔금 납부 영수증을 오피스텔의 입주 사무실에 팩스나 원본을 내고 확인을 합니다. 

중도금 대출 이자 비용 납부

 

관리수선비가 있어서 관리사무소에 가서 입금을 합니다. 

 

입주 물품을 받고 입주를 합니다. 

 

 

번외

 

취등록세 납부 영수증 입주센터 내기

 

 

 

더보기

법무사 초본, 계약서 원본 주기

법무사에게 취등록세 영수증 받기 (사진, 취등록세 금액 + 25만 + 2.5만)

엘 1층 (신분증 사본, 통장사본, 등본)

취등록세 영수증 책스로 보내기 (취등록세 받기)

서류 작성

관리수선비 39.7만 2층 납부 납부영수증 1층 내기

키 받기

입주 설명

 

중도금 이자 대출로 대환시 납부

 

 

여기까지 대략적인 오피스텔 입주 절차 진행을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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